[QT묵상 가이드] 2020년6월10일(수)

신명기 29:10~21
“모든 사람의 하나님, 모든 세대에 주신 언약”

-말씀 묵상-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진영 안에 있는 이방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그 모두를 포함하여 주님이 약속을 하고 계십니다. 또 약속은 그 자리에 없는 자까지도 포함시키도록 하십니다.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은혜를 나눠봅시다.

10~13절
하나님의 약속은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진영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이 약속은 아브라함의 언약에 근거한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백성을 자신의 백성으로서, 하나님만 바랄 수 있도록 회복시키고자 하셨습니다.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은 우리와 언약을 맺으시고 구원받을 소망을 허락하시는 한편 저주의 약속도 하셨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구원하고자 하시지만, 사람이 너무 거역하면 징계를 받는다는 것을 성경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이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이해하는 이상으로 그것을 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본보기가 된다면, 자신만이 구원받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자가 한 사람이라도 더해지도록 인내로써 주를 섬겨야 합니다.

14~21절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 이상으로 우리를 잘 알고 계십니다. 이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의 움직임까지도 보고 계십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하나님 이외의 것을 숭배하거나 내 마음대로 살아도 괜찮다며 나 중심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놓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결코 스스로 가증스럽게 여기시는 것을 방치하지 않으십니다. 축복의 약속이 모든 사람에게 미치는 것처럼, 주님의 심판과 징계 또한 모든 사람에게 미칠 것입니다. 특히 주와의 사귐이 있는 백성들은 더 주의하여 보고 계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속은 그 자리에 있던 자들 뿐만 아니라 없던 자들까지 포함해버리는 약속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계속해서 성령님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사람의 힘으로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스스로는 잎이나 줄기는 제거할 수 있어도 그 독초나 쑥의 뿌리까지는 제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말씀 적용-
하나님이 구원의 약속을 주시는 것에 감사하며, 겸손하게, 나 자신을 정당화하지 않고 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제 마음이 주님께 향하도록 도와주세요. 또 모든 세대와 백성이 주님의 이름을 찬양할 때가 오기를 기도합니다.